[박한우의 웹3.0과 밈코인] <3> 영남대 사이버감성연구소, 국내 최초 밈코인 전수조사 <상>

  • 박한우 영남대 교수
  • |
  • 입력 2022-09-17 23:11  |  수정 2023-02-06 15:37  |  발행일 2022-09-18
할리우드 배우 흑역사 밈까지 활용…다양한 '밈코인'의 세계
2022091801000536000022907
그림1_밈코인의 상징 이미지 분포
clip20220918172914
그림2. 조로이누(zoro) 코인
clip20220918174524
그림3. 놀프 파이낸스(NORF FINANCE)
clip20220918174819
그림 4. 파이트코인(PAJEETCOIN)
clip20220918223928
그림 5. 로튼(ROTTON)
clip20220918224206
그림 6. 티키 토큰(TIKI TOKEN)

영남대 사이버감성연구소와 빅로컬빅펄스랩은 밈코인의 현황을 국내 최초로 전수조사했다. 여기에서 이 결과를 소개하고 연관된 내용을 검토한다. 조사 및 분석에 김재훈 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연구팀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com)에서 밈코인으로 분류된 총 319개를 분석 대상으로 했다. (https://coinmarketcap.com/view/memes/)
수집한 데이터는 시가 총액(market capitalization), 시가 총액 순위(rank), 관심도(watchlist), 유통 공급량(circulating supply), 트위터 주소, 밈 이미지 등이다. 관련 데이터는 2022년 5월 18일에 수집하여 수개월에 걸쳐 분석 및 정리를 했다.

◆ 밈코인의 상징 이미지와 특징
밈코인의 상징은 동물 등의 캐릭터이다. 밈코인의 원형을 파악하기 위해서 코인마켓캡에서 제공한 상세 설명과 트위터 공식 계정을 조사했다. 그 결과를 그림 1에 정리했다.

먼저 동물과 관련한 밈이 234개로 가장 많았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개와 관련된 밈이 총 234개 가운데 204개로 가장 많았으며, 고양이 12개, 원숭이 4개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다양한 동물이 밈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복어, 악어, 개구리, 염소, 유대목 동물(marsupial), 돌고래, 나무늘보(sloth), 오징어, 고래가 해당한다.

13개의 코인이 애니메이션을 밈으로 사용했으며 그 종류는 포켓몬, 원피스, 심슨, 헌터 x 헌터, 드래곤볼, 가필드이다. 애니메이션 자체, 등장인물이나 사물을 밈으로 사용했다. 조로이누(ZORO) 코인은 원피스의 조로를, 킬루아이누(KILLUA)는 헌터 x 헌터의 등장인물 킬루아를 사용했다. 쉬바더프(SHIBADUFF) 코인은 심슨에서 등장하는 맥주 더프비어를 상징으로 사용했다.


출처: https://coinmarketcap.com/ko/currencies/zoro-inu/

밈 표현 자체를 원형으로 삼은 코인도 존재했다. 호들(HODL), 와그미(WAGMI)처럼 코인 커뮤니티에서 발생한 밈 표현을 상징으로 차용하였다. HODL이란 영어 hold(보유하다)의 오타로 코인 가격이 폭락하더라도 계속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Hodl)

WAGMI는 'We all gonna make it'의 약자로써 '우리는 모두 해낼 거야'와 같은 격려의 의미를 담은 표현이다. (https://coinmarketcap.com/ko/currencies/wagmierc/)

이외에도 PEPE, NORF, PAJEET처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탄생한 밈을 모티프으로 한 경우도 존재하였다. 페페(PEPE)는 미국 애니메이션 보이즈 클럽(Boy's Club)의 등장인물이다. 2000년대 후반부터 미국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밈으로 사용됐다. (https://knowyourmeme.com/memes/pepe-the-frog)

놀프(NORF)는 잉글랜드 북부의 축구 팬을 풍자하기 위한 밈이다. (https://coinmarketcap.com/ko/currencies/norf-finance/)

파이트(PAJEET) 또한 미국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인도인을 얕잡아 이르는 말로 사용된다. (https://www.urbandictionary.com/define.php?term=Pajeet)

출처 : https://twitter.com/FinanceNorf/header_photo

출처: https://twitter.com/PajeetCoinBSC/header_photo

음식 또한 밈코인 이미지로 사용되었다. 스파게티, 파인애플, 팝콘, 감자, 음료, 마늘, 바게트가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로튼(ROTTEN)은 스시스왑(SUSHISWAP)코인으로부터 분리된(hard-fork) 것으로 썩은 스시 이미지를 사용했다.

유명인들도 이미지 원형으로 사용되었다. 테슬라 창립자 일론 머스크(Elon Musk), 페이스북 창립자인 마크 저커버그(Mark Zukerberg), 일본의 여성 프로레슬러 아스카(Asuka), 미국의 코미디언이자 성범죄자인 빌 코스비(Bill Cosby),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뺨을 때린 윌 스미스(Will Smith)의 행동을 원형으로 한 밈코인도 존재하였다. 프랑스의 개그맨으로 유명한 보그다노프(Bogdanoff) 형제의 사망을 기리기 위한 밈코인이 발행되기도 하였으며, 크리스마스 산타도 이미지 원형으로 사용됐다.

출처 : https://thetimtempleton.medium.com/what-is-rotten-swap-5c37c803c815

성적 이미지는 성기를 나타내는 단어가 밈코인 이름에 포함됐다. 상상의 동물로 고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머리가 3개 달린 동물인 케르베로스(CERBERUS)와 유니콘을 원형 이미지로 한 디나(DINA)가 있다.

드라마와 영화는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과 2018년 개봉한 영화 '빌리어네어 보이즈 클럽(Billionaire Boys Club)'을 패러디한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meta-billionaires-club/)

기타 항목은 어떠한 범주에도 포함되지 않는 이미지이다. 예컨대, 티키 토큰(TIKI TOKEN)의 경우 마오리족 신화에서 선조를 나타내는 티키를 이미지로 삼았다. 또한 푸코인(POO COIN)은 대변(똥)을 상징으로 사용했다.

출처 : https://twitter.com/realtikitoken/photo

반면, 밈코인 범주에 포함되어 있지만, 공식 계정에 밈관련 게시물이 전혀 없는 경우와 원형 이미지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인 조사불가(NA, not available)로 처리하였다. 예컨대 이알씨20(ERC20)은 밈코인 범주에 속해있지만, 원형과 트위터 게시물 모두 밈 이미지가 전혀 없었다. 

 

<4> 영남대 사이버감성연구소, 국내 최초 밈코인 전수조사 <하>

일론 머스크 영향력 절대적...투자자 간 강력한 공동체 형성 


◆ 밈코인의 발행 연도와 특징
코인마켓캡에서의 가격 차트의 시작 일을 이용하여 코인의 발행 연도를 수집했다. 가격차트가 나타나지 않아 상장일을 구체적으로 알 수 없는 146개 코인을 제외했다.

도지코인이 2013년으로 밈코인 중 가장 먼저 발행되었으며, 모나코인(MONA), 이알씨20(ERC20), 갈릭코인(GRLC), 도지캐시(DOGEC)가 2014년, 2017년, 2018년 그리고 2019년에 뒤이어 발행됐다.

이들은 밈코인 분야에서 4위, 8위, 17위, 23위로 밈코인 중 높은 순위를 나타냈다. 2021년 발행된 코인이 173개 코인 가운데 129개로 가장 많았으며, 2022년이 29개 그리고 2020년이 10개로 밈코인 대부분이 2020년 이후에 발행된 코인이었다. 이는 대부분의 코인이 대중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2021년 전후에 탄생하였음을 의미한다.

2022091801000536000022908
그림7_연도별 상장된 밈코인 빈도
◆ 밈코인의 유통 공급량 분포와 특징
유통공급량은 시중에 거래되는 해당 밈코인의 양으로, 유통량이 나타난 코인은 104개였다. 밈코인의 유통 공급량이 가장 많은 코인은 쉬바코기(SHIBACORGI)로 공급량은 69,493,901,351,836.1B이다. 이것을 한글로 읽으면 694해 9390경 1천351조 8천361억이다.

공급량이 두 번째로 많은 코인은 선오브도지V2(SON OF DOGE V2)로 6,731,618,481,174,100M이다. 한글로 읽으면 67해 3161경 8천481조 1천741억이다.

유통량 상위 10개 코인 중 시가총액이 $1억이 넘는 코인은 베이비도지코인(BABY DOGE COIN)이 유일했다. 베이비도지코인의 공급량은 154,334,184,605,719,000이다. 한글로 읽으면 15경 4천334조 1천846억 571만 9천이다.

유통량인 가장 적은 밈코인은 페페몬 페페볼즈(PEPEMON PEPEBALLS)로 1만4천개에 불과했다. 공급량은 편차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통량 분포는 표 2로 정리했다.

2022091801000536000022909
표2_밈코인 유통공급량 분포
◆ 밈코인의 시가 총액과 관심도
시총 기준에서 상위 20위권 코인을 간략히 살펴보자. 도지코인(DOGE)과 쉬바이누(SHIB)가 1위와 2위이다. 이 두 개 밈코인은 코인시장 전체에서 10위와 15위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지코인의 시총은 $11,885,568,667로 쉬바이누의 $6,849,178,043보다 약 2배가 많다.

그 뒤를 이어서 도그일론 마즈(ELON), 모나코인(MONA), 쉬바 프레데터(QOM), 새모이드코인(SAMO), 버나노우(BAN), 이알씨20(ERC20), 호우지 파이낸스(HOGE), 도지 대쉬(DOGEDASH) 등이 분석 대상인 밈코인 그룹의 10위권에 있다.

관심도에서 1위는 엑셜 이누(AXL)이다. 약 700만 명으로부터 주목받았다. 시총에서 엑셜 이누의 순위는 코인시장 전체에서 3천525위였지만, 밈코인 그룹에서 46위를 차지하였다. 그렇지만 엑셜 이누 관심도는 2위 쉬바이누, 3위 도지몬고(DOGO), 4위 도지코인의 170만 명 전후와 큰 차이로 앞서고 있었다. 그 뒤를 도그스 오브 일론(DOE), 도그일론 마즈 등이 나타났다.

여기에서 잠깐 흥미로운 사항을 찾아서 정리해 보자. 플로키 이누(FLOKI)는 관심도에서 11위로 약 21만 명으로부터 주목받았다. 영국에서 지하철 광고 등 판매 촉진을 위한 적극적 마케팅을 진행하는 코인으로 유명하다. 그림 8의 광고 카피를 보면, "도지코인을 놓쳤으면, 플로키이누를 잡아라"로 되어 있다. (Missed $DOGE, Get $FLOKI)
이것은 밈코인 생태계에서 도지코인의 위상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도지코인은 밈코인의 아버지로 간주된다.

clip20220918175945
그림 8. 영국 지하철에 등장한 플로키 이누 광고.
출처 : https://newyorkfolk.com/finance/uk-advertising-watchdog-bans-floki-inu-london-ad-campaign/

일론 머스크는 2021년 2월 초에 초현실적인 '라이온 킹' 사진을 공유하였다 (그림 9). 그는 도지코인을 '민중의 코인'(the People's Crypto)라고 부르며 라이온 킹 밈과 함께 트위팅했다. 당시에 일론 머스크는 4천 500만 명의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리고 도지코인 트윗 직전까지 비트코인의 급등을 도왔다. 그랬던 그가 트위터에서 갑자기 #비트코인을 제거하고 #도지코인을 말했다. 이러자 당시 도지코인의 가격은 하루 만에 50퍼센트 이상 상승했다. 이후 그가 '토요일 밤 라이브'(Saturday Night Live)에 출연하는 것으로 도지코인의 인지도와 가격은 절정에 오르면서 급등과 급락의 랠리를 시작했다. (https://coinmarketcap.com/alexandria/article/elon-musk-hints-dogecoin-will-moon-when-he-hosts-saturday-night-live)

clip20220919081340
그림 9. 일론 머스크의 도지코인 라이온 킹 밈.
출처 : https://coinmarketcap.com/alexandria/article/elon-musk-shares-surreal-lion-king-picture-and-calls-dogecoin-the-peoples-crypto

시총 2위인 쉬바이누는 2020년에 탄생했다. 세상에 나오자마자 도지코인의 후광을 입으며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됐다. 그래서 도지코인과 비교해서 쉬바이누를 밈코인의 어머니라고 부르기도 한다.

쉬바이누의 가장 특징은 코인을 소각할 수 있는 포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점이다. 투자자가 자신이 보유 중인 코인을 소각하면 그 보상으로 번트쉽(burntSHIB)라는 토큰을 지급받는다. 이것은 이후 료시 토큰(Ryoshi Token, RYOSHI)으로 교환된다. 료시는 시바이누의 개발자로 알려진 수수께끼의 인물이 자신을 부르는 이름이다. (https://voi.id/en/technology/99886/who-is-the-creator-of-shiba-inu-shib-who-calls-himself-ryoshi) 료시는 어부라는 뜻이다.

clip20220918180254
그림 10. 쉬바이누 소각 포털.
출처: shibburn.com

시총과 관심도 모두에서 상위 10위권에 포함된 도그일론 마즈(ELON)와 관심도에서 5위를 차지한 도그스 오브 일론(DOE)을 보자. 명칭에서부터 일론 머스크를 차용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띈다.

그림 11은 좀비이누(ZINU) 트위터에 올라온 일론 머스크의 관심을 호소하는 내용이다. 트윗 내용은 "오늘은 일론 머스크 트위터 계정이 좀비이누 관련 트윗을 좋아하도록 요청하기 시작한 27일째 되는 날. 일론 머스크가 만약 이 포스트를 좋아한다면, 그것은 돈으로 가득 찬 풀장으로 다이빙하는 것과 같다." (Day 27/365 to get @elonmusk to like a tweet about @ZinuToken. If #ElonMusk likes this post it'll be like diving into a pool full of money.)

이러한 현상을 보면, 밈코인 투자자들 사이에 서로를 지지하는 강력한 호들러(holder) 공동체가 형성되고 극적인 가격 상승과 바이럴(viral)을 할 수 있었던 에너지는 일론 머스크임을 부인할 수 없다.  

2022091901010007544.jpeg
그림 11. 일본 머스크의 좋아요를 요청하는 좀비이누 트위터 내용.

출처: https://twitter.com/i/status/1527052915646427136

◆ 결론
밈코인은 일론 머스크와 관련성이 매우 깊다. 2021년에 일론 머스크가 보여준 유명인 효과가 없었다면, 코인과 토큰 세계에서 밈코인은 세상 밖으로 영원히 나오지 못할 수도 있었다. 일론 머스크가 주도한 커뮤니티가 밈코인 시장으로 흘러들지 않았다면, 일반 사람들은 밈코인에 대한 신뢰가 생겨나기 힘들었을 것이다.

밈코인 시총 1위이자 관심도 4위인 도지코인은 2013년에 탄생했다. 밈코인의 원조이다. 그렇지만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을 소셜 미디어에서 수천만 명의 지지자들과 정보를 나누기 시작하면서, 밈코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치솟았다. 사실 도지코인은 가장 먼저 나오긴 했지만, 발행방식 등에서 밈코인의 보편적 특징과 구별되었다. 도지코인은 작업증명방식(PoW)이다. 그리고 개발자가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20년 이후에 봇물 터지듯 쏟아진 수많은 밈코인들은 지분증명방식(PoS)이고 누가 개발을 주도했는지 익명으로 남아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밈코인 투자를 두고 경고의 목소리가 많다. 개발이나 운영의 주체가 알려져 있지 않으니, 밈코인 실패에 따른 투자 책임을 물을 대상이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만한 위험 부담을 짊어져야 함을 알고 있음에도 밈코인에 쏠리는 관심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임을 또한 인정해야 한다.


<영남대 교수, nft-korea.eth>

박한우 교수는?

clip20220917230152
박한우 영남대 교수
박한우 영남대 교수는 대구에서 초중고를 보내고 한국외국어대(학사), 서울대(석사), 미국뉴욕주립대(SUNY-Buffalo)(박사)를 졸업했다. 네덜란드 왕립아카데미(NIWI-KNAW)와 옥스퍼드인터넷연구원(OII) 등 글로벌 연구기관에서 근무했다. 영남대 부임 이후에 WCU웹보메트릭스사업단, 세계트리플헬릭스미래전략학회, 사이버감성연구소 등을 주도했다.


물리적 경계 속에 한정되어 있던 인간관계와 시대이슈가 온라인을 통해서 그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기존 법칙에 도전하는 과정을 탐구하는 빅데이터 네트워크 방법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SCImago-EPI Award, ASIST Social Media Award 등 국제 저명 학술상을 수상했다. 과학정보 노벨상 '데릭 솔라 프라이스상'에 후보로 여러 번 올랐다. 퍼블론스(Publons) 최우수심사자(세계 1%) 명단에도 포함되었다. 국제저널인 Quality & Quantity, Journal of Contemporary Eastern Asia 편집위원장(EIC)을 현재 맡고 있다.

리서치닷컴(Research.com)에서 2022년에 발표한 사회과학 및 인문학 최고 과학자(Top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Scientists) 순위에서 국내 1위에 올랐다. 연구자의 연구 생산성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지표인 h 지수(h-index)가 48, 논문 피인용 6천322회, 논문발표 168편으로, 세계순위는 1천418위였다.

글로벌 연구성과에 못지않게, 이미 오래 전부터 수도권과 지방간 격차가 심해지면 우리나라가 지속가능하기 어렵다고 지적하는 등 국내외 이슈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창의적 지식을 보이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활용에 관한 중앙정부 및 지자체 자문위원으로서 이 분야에서 소외계층의 삶의 개선과 지역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로 보는 우리 지역 세상을 탐구하자는 방향에서 '빅로컬 빅펄스(Big Local Big Pulse)' 랩을 운영하면서, 데이터 기반한 이슈탐지와 융합학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획/특집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